9월23일 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오상의 성 비오)사제
San Pio da Pietrelcina (Francesco Forgione) CAPUCHIN PRIEST
출생: 1887.5.25
가경: 1997년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
시복: 1999년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
시성: 2002년 6월 16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라틴어: Sanctus Pius de Petrapulsina, 1887년 5월 25일 - 1968년 9월 23일)는 이탈리아의 카푸친 작은형제회 사제이며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성인으로 공경받고 있다. 그의 원래 이름은 프란체스코 포르지오네(이탈리아어: Francesco Forgione)이며, 비오라는 이름은 카푸친 작은형제회에 입회할 때 받은 이름이다. 사제품을 받은 후 그는 비오 신부(Padre Pio)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다. 그는 생전에 성흔을 지녔던 것으로 유명했기 때문에 오상의 비오라고도 불린다.
5세 때 프란체스코는 이미 자신을 하느님에게 봉헌하기로 마음먹고 있었다.[2] 또한, 그는 스스로 고행을 하였으며, 돌베개와 돌바닥에서 잠을 잤다. 그 때문에 어머니에게 자주 꾸지람을 듣곤 하였다. 프란체스코는 10세 때까지 가족이 소유한 농장에서 양치는 일을 도왔는데, 그 때문에 얼마간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였다.
피에트렐치나는 신앙심이 매우 깊은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도시였으며, 포르지오네 가족도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가족들은 매일 미사에 참례하였으며, 밤에는 다 같이 모여 묵주기도를 바쳤다. 그리고 가르멜 산의 성모를 기리며 일주일에 삼일은 금육을 하였다.[2] 비록 프란체스코의 부모와 조부모는 문맹이었지만, 성경 내용을 암기하였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자주 성경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어린 시절 프란체스코는 예수 그리스도와 성모 마리아 그리고 수호천사와 직접 대화를 나누었으며 또한 다른 모든 사람도 다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고 그의 모친은 증언하였다.[
청소년 시절에 프란체스코는 자주 환시와 황홀경 상태를 체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897년 그는 공립학교에서 3년 학업을 마친 후, 당시 마을에서 기부금을 구하러 돌아다니던 한 젊은 카푸친 작은형제회 수사를 만나고 나서 수도성소에 마음이 끌리게 되었다
1903년 1월 6일 15세가 된 프란체스코는 모르코네의 카푸친 작은형제회에 수련자로 입회하였으며, 같은 달 22일에 수사복과 비오라는 수도명을 받았다.
1904년 1월 25일, 비오 형제는 유기서약을 한 뒤, 여러 지역 형제회를 돌며 고등학교 교육을 마쳤다. 그리고 인문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1907년 1월 27일, 그는 산텔리아 아 피아네지(Sant'Elia a Pianisi) 카푸친 형제회에서 종신서원을 발했다.
비오 형제는 성 프란치스코에 대한 깊은 애정을 품었다. 그의 어머니는 아들의 수호성인인 성 프란치스코에 대한 신심을 가질 것을 가르쳤다. 그의 가족들은 무언가 필요할 때에 '가난한 사람들의 아버지'로 알려진 성 프란치스코에게 기도하곤 했다. 수련자일 때 비오 형제는 성 프란치스코의 생애와 글, 특히 회칙을 공부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훗날 그는 사람들에게 성 프란치스코가 모든 그리스도인이 이루어야 할 모범이라고 말하곤 했다. 그는 인생의 상당 부분을 재속프란치스칸들을 영적 보조 해주는 것에 썼다. 이러한 비오 형제의 사랑과 신심에 보답이라도 하듯 성 프란치스코는 비오 형제에게 두 번 나타났다. 쇠약한 몸 때문에 집으로 돌아가야 했던 신학생 시절, 그때 그는 카푸친을 떠나야 할지 많은 걱정을 할 때였다. 이럴 때 성 프란치스코가 나타나 그를 안심시키고 위로해주었다.
1922년, 비오 형제는 영적 딸에게 보낸 편지에서 자신의 카푸친 성소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썼다. "그러니 제가 쓸모있는 성 프란치스코의 아들이 될 수 있는 은총을 주님께 빌어주세요. 그러면 완전한 카푸친이 되고자 하는 열정이 제 안에서 자라나 형제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을 겁니다."
거룩한 사제, 완전한 희생제물
종신서약을 한 후, 비오 형제는 다시 신학 공부에 전념했다. 하지만 1908년 5월, 건강 때문에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야만 했다. 그는 엄청난 열병에 시달렸다. 그는 장상들의 특별 허가로 그곳에서 개인적으로 신학공부를 이어갔고, 1910년 8월 10일, 베네벤토(Benevento) 대교구의 주교좌성당에서 사제서품을 받았다. 그때 그의 나이는 23살이었다.
첫 미사를 거행한 1910년 8월 14일, 그는 자신의 사제 서품을 기념하며 이렇게 썼다.
"임금님.. 제 목숨을 살려 주십시오. 이것이 저의 작은 청입니다. 아울러 제 사람들을 살려 주십시오. 이것이 저의 소원입니다. (에스테르기 7장 3절) 나의 첫 미사 기념; 저의 열망이시며 저의 생명이신 예수님, 오늘 떨리는 손으로 사랑의 신비 안에서 당신을 들어 높임으로서 당신과 함께 하여, 세상을 위해서는 길이요 진리이며 생명이 되게 하시고, 당신을 위해서는 거룩한 사제이자 완전한 희생제물이 되게 하소서."
이는 훗날 비오 형제가 역사상 첫번째로 오상을 받는 사제가 되리라는 놀라운 예언적 말이었다.
"악령들이 나에게 화를 낼 수 있도록 예수님께서 허락해 주신지가 벌써 22일이나 지났습니다. 신부님, 원수들의 매질로 인해 저는 지금까지 계속 타박상을 입었습니다. 그 놈들이 날 때리기 위해 내 옷을 몇 번이나 벗겼는 줄 모릅니다."
사랑으로 상처 입은 형제
고통 가운데에서 비오 형제는 하느님과의 신비적 일치에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었다. 1911년, 그는 보이지 않은 오상을 받았다.
"어젯밤 내가 설명할 수 없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두 손바닥 한 가운데에 일 센트 동전 크기의 빨간색 상처가 나타났는데, 그 상처 중심에 통증이 너무 강합니다. 특히 왼손의 통증이 더 강합니다. 지금도 아픕니다. 두 발에도 약간의 고통이 느껴집니다."
그는 이 상처에 신경이 쓰였고 그 안에서 엄청난 부끄러운 감정이 일어났다. 그는 주님께 이 흔적들을 없애 달라고 기도했고, 그 흔적들은 당분간 사라졌다.
1916년, 비오 형제는 오랜 요양과 군복무로 인해 중단되었던 수도생활에로 복귀하였다. 그는 산 조반니 로톤도의 언덕에 있는 조그만 카푸친 형제회에서 살았고, 카푸친 소신 학생들의 영적 지도와 고해사제로 활동했다.
신비가들은 가끔 하느님과 사랑의 일치를 드러내는 영혼과 심장의 꿰뚫림(transverberatio)의 영적 현상에 대해 말한다. 비오 형제 또한 그 현상을 체험했다. 1918년 여름, 베네딕토 15세 교황이 제1차 세계대전의 종전을 위한 기도를 부탁했다. 비오 형제는 이에 응했고 자신을 희생자로 내세웠다. 1915년 초, 그리스도께서 나타나 그의 옆구리를 꿰뚫으셨다. 그때부터 비오 형제의 옆구리에 상처가 생겼다.
저는 예수님의 오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같은 해 9월 20일, 더욱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비오 형제는 그의 고해사제 '산 마르코 인 라미스의 베네딕토 형제'에게 보낸 1918년 10월 22일자 편지에서 그 사건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지난 달 20일 아침, 미사를 집전한 후 가대석에서 그만 단잠과 비슷한 졸리운 상태에 빠져버렸습니다.. 저는 8월 5일 저녁에 뵈었던 분과 비슷한 신비스러운 분을 뵈었습니다. 그때와 다른 점은 그 분의 손발과 옆구리에서 피가 흐르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그 광경을 보고 몹시 무서웠습니다. 그 때 느꼈던 것을 묘사할 수가 없습니다. 심장이 마치 가슴 밖으로 튀어나올것만 같았습니다. 만일 주님께서 내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시지 않으셨다면 저는 죽었을 것입니다. 환시는 사라졌고, 저는 저의 손과 발과 옆구리에서 피가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가 지금도 이렇게 매일 겪고 있는 괴로움을 상상해 보세요. 옆구리 상처에서 지속적으로 피가 납니다. 특히 목요일 저녁부터 토요일까지 그렇습니다. 사랑하는 신부님, 저는 그 상처와 제 영혼 깊은 곳에서 생기는 난처함으로 인해 죽어가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이것을 멈춰달라는 저의 애원을 외면하신다면 저는 출혈로 죽을것 같습니다. 두렵습니다. 선하신 예수님께서 저에게 그 은총을 내려주시겠지요? 적어도 외적인 이 상처가 주는 이 난처한 상황에서 저를 구해주시겠지요? 저는 목소리를 높여 이 외적인 상처를 없애 달라고 그분께 계속 청하겠습니다. 고통 자체를 없애 달라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고통받기를 바라고 있기에 그런 것은 아닙니다." (훗날 조사 때, 그는 신비스러운 분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였다고 말했다. )
십자가와 고해소와 병원
1999년,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피에트렐치나(Pietrelcina)의 성 비오의 시복식 강론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상을 받은 그의 몸은 주님의 죽음과 부활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잘 나타내어 주고 있습니다. 이는 파스카 신비의 특징입니다. 피에트렐치나의 복자 비오는 특유의 열정으로 주님의 수난에 동참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사랑의 탁월한 학교이며 그 원천입니다. 고통으로 정화된 이 충실한 그리스도의 제자의 사랑으로 인해 우리의 마음은 복음으로 이끌릴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그토록 우리에게 선사하시고자 하신 바로 구원의 복음입니다.. 복자 비오를 만남으로써 수많은 사람들이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신앙을 되찾았습니다. 또 그의 모범에 영감을 받아 세계 도처에서 기도 모임이 생겨났습니다. 그를 보러 달려온 모든 사람들 앞에서 그는 주님의 몸을 들어올리며 이렇게 말하곤 했습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성화시키는 일 외에는 다른 관심사가 없으십니다.' 그는 사람들을 사랑했습니다. 사람들의 나약함과 고통을 그냥 보고 있지 못했고, 마치 상처위에 연고를 바르듯 사랑을 발랐습니다. 결국 파드레 비오(Padre Pio)는 사람들에 대한 열렬한 애정과 그들의 고통 때문에 산 죠반니 로톤도(San Giovanni Rotondo)에 '고통을 더는 집(Casa Sollievo della sofferenza, 종합병원)'을 지었습니다. 그는 이 병원이 최고 수준이기를 바랐습니다. 그 수준이란 무엇보다도 따뜻한 배려와 진심어린 보살핌으로 환자를 대하는 참 '인간다운' 의술에 있다고 보았습니다."
교황 베네딕토 16세는 이를 더욱 간단하게 표현했다.
"영혼들을 가르키고 고통을 덜어주는 일, 이것이 바로 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의 사명입니다."
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 사제의 서한에서 - 성무일도
영원한 집을 세우는 돌
장인이신 하느님께서는 영원한 집을 세우시려고 돌들을 마련하시어 구원의 정으로 끊임없이 깎고 부지런히 다듬고 계십니다. 지극히 온유하신 우리 어머니이신 거룩한 가톨릭 교회가 성당 봉헌 성무일도 찬미가에서 이렇게 노래합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영원한 영광을 향하는 영혼은 누구나 스스로 영원한 집을 짓는 데 쓰일 가장 좋은 돌이 되겠다고 결심할 수 있습니다. 집을 지으려는 장인은 먼저 그 집에 쓰일 돌들을 다듬어야 합니다. 그는 망치와 정으로 돌을 두드려 댑니다. 천상 아버지께서는 선택된 영혼들에게 그렇게 하십니다. 그 영혼들을 영원으로부터, 아버지의 지고한 지혜와 섭리로 영원한 집을 짓는 데 쓰이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영원한 영광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다스리도록 세워진 영혼은 망치와 정으로 깎이고 다듬어져야 합니다. 장인이신 하느님께서는 돌들을, 곧 선택된 영혼들을 그렇게 다듬어 쓰십니다. 이 망치와 정은 무엇을 다듬는 것이겠습니까? 나의 누이여, 그것은 암흑, 공포, 유혹, 영혼의 슬픔, 어떤 고통으로 드러나는 영적인 두려움, 그리고 육신의 괴로움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영원하신 아버지의 무한한 자비에 감사하십시오. 그분께서는 여러분의 영혼이 구원되도록 그렇게 하십니다. 모든 아버지를 합하여 놓은 지극히 선하신 아버지의 호의에서 나온 이 은혜를 어찌 자랑하지 않겠습니까? 여러분은 하늘에 계신 이 영혼의 의사에게 마음을 열고, 충만한 신뢰로 그분의 지극히 거룩한 팔에 여러분을 온전히 맡기십시오. 그분께서는 선택된 여러분이 골고타 언덕을 오르시는 예수님을 가까이 따르도록 이끌어 주십니다. 마음의 내밀한 움직임으로 어느 모로든 여러분 안에서 기쁨과 은총이 작용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영혼에 일어날 모든 것을 조금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주님께서 마련해 놓으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느님 때문에 모욕이나 불행을 겪더라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온 삶이 주님께 상처를 입히지는 않았고 주님께서 더욱더 영광을 받으셨음을 여러분이 안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여러분의 영혼에 지극한 호의를 베푸시는 이 신랑께서 숨어 계시더라도, 여러분이 생각하는 대로, 그것은 여러분의 불신을 벌하시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분께서는 여러분의 신뢰와 항구함을 여러모로 시험하시고, 나아가 여러분의 어떤 나약함을 고쳐 주시려는 것입니다. 그러한 나약함은 육신의 눈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참으로 의인도 그 나약함 곧 죄의 허물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의인도 일곱 번 쓰러진다”(잠언 24,16).
저를 믿으십시오. 여러분이 그토록 고통을 당하는지 몰랐다면, 주님께서 여러분에게 보석을 주셨다는 것을 몰랐다면, 저는 슬펐을 것입니다. 유혹과 함께 나쁜 의심도 던져 버리십시오.
여러분의 삶 속에 스며드는 의심, 곧 여러분이 거룩한 부르심을 못 들은 것은 아닌가, 또는 신랑의 감미로운 초대를 거절한 것이 아닌가 하는 그런 의심을 내 버리십시오. 그 모든 것은 좋은 영만이 아니라 나쁜 영에게서도 나옵니다. 마귀의 장난으로, 여러분이 완덕에서 멀어지거나 적어도 완덕을 향한 여정이 지체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여러분은 결코 낙담하지 마십시오!
예수님께서 당신을 보여 주실 때마다, 여러분은 감사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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