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3일 파도바의 성 안토니오 사제 학자
Sant' Antonio di Padova Sacerdote e dottore della Chiesa ,
ANTHONY OF PADUA, PRIEST AND DOCTOR, I Order -- Feast
1195년 8월 15일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출생하였고,
1231년 6월 13일 이탈리아 베로나에서 선종하였다.
본명은 페르난두 마르팅 드 불룡이스 이 타베이라 아제베두(Fernando Martim de Bulhões e Taveira Azevedo). 프란치스코 작은형제회의 수도자,신부, 교회박사. 축일은 6월 13일. 상징물은 지식의 상징인 책, 빵, 환시 때에 봤다는 아기 예수, 백합, 물고기, 불타는 심장. 36세라는 젊은 나이에 선종하여 젊은이의 초상화만 있다. 파도바의 안토니오는 머리 가운데가 도넛처럼 뚫린 탁발 수도자의 모습을 한 젊은이의 모습으로 그려지며, 아기 예수와 백합을 들고 있는 경우가 많다.
부유한 귀족 집안 출신이었던 페르난도는 지역 교구 학교에 입학하였다. 15세가 된 그는 리스본 변두리에 있는 아우구스티노회 소속 상비센테드포라 수도원의 수도참사회원으로 입회하였다. 1212년에 가족들과 친구들의 잦은 방문으로 정신이 산만해진 그는 수도원 장상을 찾아가서 코임브라에 있는 아우구스티노회의 모원(母院)인 산타크루즈 대수도원으로 자신을 이동시켜 줄 것을 요청하였다.[2] 그의 요청이 받아들여져, 그는 포르투갈의 수도인 리스본으로 가게 되었다. 그곳에서 1219년 수도사제가 되었다.
그는 신학과 라틴어를 공부하였다
사제 서품을 받은 페르난도는 대수도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을 접대하는 책임자로 임명되었다. 그가 코임브라에 머무를 당시, 프란치스코회의 일부 수사들이 코임브라 외곽에 있는 작은 은둔처에 정착하였다. 페르난도는 곧 소박한 프란치스코회 수사들의 복음적 생활 방식에 깊이 매료되었다
그런데 그 다음 해 1월 말, 성 베라르도를 위시해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순교한 최초의 프란치스코회 수도자 5명의 성해가 포르투갈 친왕 동 페드루 페르난드슈에 의해 성 십자가 성당으로 옮겨져 왔다. 스페인 국왕 알폰소는 순교자들의 몸값을 모로코 정부에 내고 시신을 안전하게 데려와 산타크루즈 대수도원에 안장하도록 지시하였다.
마침 자신이 몸담고 있던 성 십자가 수도회의 소극적인 성향이 답답했던 페르난도는, 그 순간 자신도 순교자가 되고 싶다는 열망을 느껴 지체 없이 수도원 장상의 허락을 받아 아우구스티노회 참사회원 자리를 버리고 프란치스코회 작은형제회로 수사가 된 그는 사막의 교부들 가운데 한 사람이자 모든 수도자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대 안토니오의 이름에서 따온, 안토니오라는 수도명을 받았다.
페르난도란 이름은 귀족만이 쓸 수 있는데 속칭 거지들 틈으로 들어가는 것과 다름이 없어 바꿔야 했다고 한다.
그는 곧바로 필리피노라는 수사와 모로코 선교를 지원하여 갔으나 병이 나서 포르투갈로 돌아가야 했다. 물론 폭풍우 때문에 돌아가는 길도 순탄치는 못했다. 회항 중 배는 항로에서 벗어나 시칠리아에 당도하였다 . 시칠리아에서 출발하여 토스카나로 도착해서 그곳 수도원에 들어갔다. 하지만 병약한 그의 건강 상태 때문에 수도 생활이 녹록치 않았다. 최종적으로 그는 로마냐의 포를리 인근에 있는 산파올로라는 시골의 은둔처로 배속되었는데, 이는 그의 건강 악화를 고려하여 내려진 조치였다. 그곳에서 안토니오는 한 수사가 인근 동굴에 만든 독방에 은거하며 개인적으로 기도와 공부를 하며 시간을 보냈다.
1222년 어느 날, 포를리에서 프란치스코회 사제 서품식이 있게 되었는데, 도미니코회 수사들도 많이 자리에 참석하였다. 그런데 당시 미사 중 누가 강론할 것인지를 놓고 예기치 않게 문제가 발생하였다. 프란치스코회 측에서는 도미니코회가 설교자회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진 만큼 뛰어난 설교로 유명하였기 때문에 도미니코회원 가운데 한 사람이 강론대에 서기를 바랐다. 반면에 도미니코회원들은 프란치스코회원이 당연히 강론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강론 준비를 전혀 하지 않은 상태로 참석하였다. 그리하여 크게 난처해진 은수원장은 이 사태를 해결할 사람을 모색하던 중 안토니오가 가장 제격일 것 같았다. 은수원장은 안토니오를 찾아가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성령이 그의 입을 통해 말씀을 내려주려는 것을 받아들이라고 간청하였다.[
안토니오는 극구 사양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그는 강론대에 서게 되었는데, 그의 강론은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그는 우렁찬 목소리와 겸손한 태도 뿐만 아니라 강론의 주제 및 전체적인 내용 그리고 유창한 웅변 실력을 통해 청중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청중은 모두 수년간 아우구스티노회에서 수도 생활을 하면서 성경에 대한 지식을 쌓아올린 그의 해박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곳 외에도 몇 곳을 돌아다니며 연이은 대박을 쳤고, 그 공로를 인정받아 1223년에는 작은형제회의 첫 번째 신학교수가 되었다.
이후 안토니오에 대한 이야기는 곧 전국에 널리 퍼져, 프란치스코회의 설립자인 아시시의 프란치스코의 귀에까지 들어갔다. 처음에 프란치스코는 신학 공부에 지나치게 열중하면 자칫 청빈한 삶을 살겠다고 서원한 맹세를 잊혀질 수도 있다고 강하게 우려하였다. 그러나 안토니오를 직접 만난 그는 당초 가졌던 우려를 말끔히 씻어냈다. 더불어 그는 안토니오가 사제 서품을 이미 받았거나 준비 중에 있는 젊은 수사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줄 수 있는 재목으로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1224년 프란치스코는 프란치스코회원들의 교육을 안토니오에게 위임하였다.
프란치스코가 세상을 떠나자 이탈리아로 돌아온 안토니오는 프란치스코의 후계를 정하는 총회에 참석한 뒤 파도바의 수도원으로 가 그 지방의 사람들을 완전히 감화시키는 등 활발한 설교활동을 하였다. 사람들은 가공할 설교능력에 혀를 내두르며 그를 '이단자를 부수는 망치', '살아있는 언약의 궤' 등으로 불렀다고 한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리미니란 곳에서 영감을 받아 바다 물고기들에게 설교했고 물고기들은 그의 말을 경청했다고 한다.
36세가 되던 1231년 열병이 난 안토니오는 요양을 위해 캄포 산 피에로로 갔다 낫지 않자 파도바로 되돌아온다. 하지만 돌아오는 길에 베로나의 가난한 클라라 수녀회에 들른 그는 6월 13일, 그곳에서 선종하였다. 그의 성해는 파도바에 돌아와 묻혔고, 바로 다음 해인 1232년 5월 30일에 교황 그레고리오 9세가 시성해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성인이 되었다.
1263년에는 성인이 묻힌 자리에 성당이 세워졌다. 이 때 기공식에서 성인의 유해 이장을 주도한 사람이 바로 당시 프란치스코회 총장인 성 보나벤투라였다. 이 때 유해가 일반에 공개된 적이 있는데, 다른 부분은 모두 자연으로 돌아갔지만 혀만이 썩지 않고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서 주위를 놀라게 했다. 100여 년이 지난 후에도 볼로냐의 귀도 추기경이 유해를 다시 한 번 확인했지만 여전히 썩지 않은 혀는 따로 꺼내어져 성유물 상자에 보관되었고, 지금까지 계속 일반에 공개되고 있다.
1946년 1월 16일에는 교황 비오 12세에 의해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오늘날 잃어버린 사람이나 물건을 찾을 때 안토니오에게 전구를 청하는 것의 유래는 볼로냐에서 있었던 일이 계기가 되었다. 평상시 안토니오 학생들을 가르칠 때 사용하려고 쓴 원고들과 주석이 포함된 시편집 한 권을 휴대하고 다녔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수련자가 허락 없이 안토니오의 시편집을 가져갔다. 당시에는 아직 인쇄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책이 매우 귀한 물품이었다. 안토니오는 자신의 시편집이 없어진 것을 알고 하루속히 시편집을 발견하거나 자신에게 돌아오게 해달라고 기도하였다. 나중에 그 수련자는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시편집을 안토네오에게 반환하고 수도회에 복귀하였다.
안토니오가 도둑 맞았던 시편집은 오늘날 볼로냐에 있는 프란치스코회 수도원에 보관되어 있다고 한다.
그의 명성은 포르투갈에까지 널리 퍼졌으며, 오늘날 파도바는 물론 포르투갈의 여러 지역 및 과거 포르투갈의 식민지였던 나라들에서는 안토니오를 수호성인으로 지정하여 공경하고 있다. 파티마를 순례하는 사람들은 안토니오 성인의 동상들을 볼 수 있다.
재속프란치스코 대전지구 주보성인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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